본문 바로가기
독서메모

아주 작은 습관의 힘

by 김푸우 2024. 4. 21.

- 제임스 클리어 -

이때 알게 되었다.
아주 작은 습관들이 모이면 얼마나 놀라운 힘을
발휘하는지 말이다.

___________________

방 치우기
일찍 잠드는 수면 습관
이 작은 습관들은 스스로 인생을 관리하고
있다는 느낌을 주었다.

단 한순간도 극적인 전환점이란 없었다.
오랜 시간 수많은 순간들이 지금의 나를 있게 한 전환점이 었다. 자잘한 승리들과 사소한 돌파구들이
모여서 점진적인 발전이 이뤄졌다.
내가 진일보하게 된 단 한가지 방법은 작은 일에서
시작한다는 것이다.

___________________


새로운 개념 하나를 배운다고
당장 천재가 되진 않지만, 공부를 꾸준히 하는 것은
변화를 가져올 수 있다.

우리가 읽는 책 한 권. 한 권은
새로운 지식을 알려 줄뿐만 아니라 과거의
생각들을 새롭게 볼 수 있는 다른 시각을 열어준다.

워렌버핏은 말했다. 지식은 복리로 쌓인다.

___________________

돌을 100번 망치로 내려치지만 돌에는
금조차 가지 않는다. 101번째 내려치자 돌이
둘로 갈라진다. 나는 그 마지막 타격으로
돌이 갈라진 게 아님을 알고 있다. 그건 그전에
계속 내리친 일들의 결과다.

습관 역시 대부분 중대한 한계점에 도달해서
새로운 성과를 보이기 전까지는 아무 차이가 없는
것처럼 보인다.


___________________

성공을 위해서는 목표보다는 시스템이
중요하다. 목표는 우리가 얻어내고자 하는
결과이며, 시스템은 그 결과로 이끄는 과정이다.


결과에 차이가 생기는 건 지속적으로 작은
개선들을 만들어내는 시스템을 시행한 것
그뿐이었다.

___________________

습관에 시간과 장소를 부여하라.
몇월 몇시에 명상을 한다.
몇월 몇시에 책을 본다.
몇월 몇시에 운동을 한다.

___________________

습관이 뇌에 새겨지면 이를 완전히 제거하기란
거의 불가능하다. 이는 단순히 유혹에 저항하는 것이 비효율적이라는 의미이기도 하다.

단기적으로 유혹을 이겨내는 것을 선택할 수도
있다. 그러나 장기적으로 우리는 살고 있는
환경의 생산물일 뿐이다.

나쁜 습관을 제거하는 가장 실용적인 방법
그것을 유발하는 신호에 노출되는 일을 줄이는 것

___________________

더 나은 습관을 세우는 가장 효율적인 방법 중 하나는 자신이 원하는 행동이 일반화된 집단에
들어가는 것이다.

매일 어떤 습관을 행하는 사람들을 보고 있으면
그 습관을 새로이 습득하기 쉽다.

___________________

무리에 소속되는 것보다 더 동기를 지속시키는
것은 없다. 북클럽이나 밴드, 모임에 참여한다면
나의 정체성은 주변에 있는 그들과 연결된다.

이런 정체성이 공유되면 나의 개인적인
정체성도 강화된다. 목표를 달성한 뒤에도
일원으로 남아 있는 것이 습관을 유지하는 데 중요.

새로운 정체성을 끼워 넣고 행동을 장기적으로
지속하는 걸 돕는 건 우정과 커뮤니티다.

___________________

긍정적인 경험과 연결시키는 법
해야한다 >> 해낸다!!
일찍 일어나 출근을 해낸다.
음식을 만들어낸다.
오늘 업무를 해낸다.

우리는 이런 일들을 "해야 하고"
그럼으로써 그것들을 "해낸다!"
여기서 중요한 점은 양쪽의 현실 모두 진실이라것

___________________



'독서메모' 카테고리의 다른 글

부자아빠 가난한 아빠  (0) 2024.04.12
선물주는 산타의 주식투자 시크릿  (0) 2024.04.08
타이탄의 도구들  (0) 2024.04.01
세이노의 가르침  (0) 2024.03.25
돈의속성  (0) 2024.03.19